본문 바로가기
감상 후기

"스포츠카드, 수집의 세계에서 투자의 세계로" 책 감상 후기

by 정챌린지 2023. 6. 24.

아는 분의 소개로 스포츠카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어 이와 관련된 주제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.

(이전 포스팅은 여기) 소개해 주신 분이 스포츠카드와 관련된 책이 있다고 알려주시길래 구입해서 읽어보고 후기 남깁니다.

 

책 표지_"스포츠카드, 수집의 세계에서 투자의 세계로"
투자용 스포츠카드의 모든 것

 

센트리우스라는 분은 오래전에 1만 원 정도로 메이저리그 야구 선수의 스포츠카드를 구입했는데, 최근에 3천만 원 정도에 판매했다는 이야기로 책이 시작됩니다.

이전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스포츠카드가 돈이 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외국이 아닌 우리나라에서도 수익을 내는 분이 있다는 것을 알고 나니, 갑자기 관심이 더 커집니다.

 

책의 구성

 

Part 1. 스포츠카드 소개

Part 2. 투자하기 전 알아야 하는 것들

Part 3. 그레이딩 (Grading)

Part 4. 카드 고르는 법

Part 5. 수익 실현하는 방법

 

이 책은 스포츠카드를 철저히 투자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습니다.

제목만 봐서는 그레이딩이라는 부분이 생소한데, 내용을 읽어봐도 생소하긴 마찬가지입니다.

 

백 년도 넘은 스포츠카드의 역사와 함께 투자하는 관점에서 부동산이나 주식보다 스포츠카드가 가진 장점을 들려주는 Part 1에서부터 관심이 늘어가기 시작합니다.

 

읽다 보니 야구나 축구보다는 NBA, NFL 쪽이 더 참가자가 많고 그래서 상대적으로 돈을 벌 기회가 더 많은 것처럼 느껴집니다. 투자금은 카드 한 두장에 얼마나 투자하겠나 싶다가도, 자산의 5%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는 저자의 의견을 읽고 나서 바뀌게 되었습니다. 어디든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이 있으면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, 너무 얕잡아 본 것은 아닌가 싶었습니다.

 

그레이딩 (Grading)은 선택 사항

 

구입한 카드의 상태를 공인된 기관에 보내어 등급을 받고 가격 수준을 인정 받는 작업을 그레이딩 (Grading)이라고 합니다. 공인된 기관이라고는 해도 회사이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하는데, 이 때문에 그레이딩은 비용을 넘어서는 수준의 수익이 확실히 예상되는 경우에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.

단돈 몇 만원짜리 카드를 위해 해외 배송료, 그레이딩 비용 등을 지불하게 되면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 

작가가 1만원을 투자해서 3천만 원이라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그레이딩 덕분인데, 한 등급만 높았더라도 수익금이 7천만 원에서 1억 원까지 올라갈 수도 있었다고 합니다.

이 이야기를 읽고 나서는 당장 스포츠카드를 어디서 사야 하는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.

 

구입하는 경로

 

구입은 이베이를 통하는 것이 가장 다양한 카드를 접할 수 있는 통로입니다.

다만, 먼저 이베이에서 구입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는 점이 첫 번째 관문이 됩니다.

 

이 관문을 넘어서면 국제 배송이라는 두 번째 관문을 마주치게 됩니다.

배송 과정에 문제가 없으면 다행이지만, 문제가 생기면 어디서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아봐야 하는 것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.

 

카드 구매하겠다고 스트레스를 받기 보다는, 국내 커뮤니티 (네이버 카페 ) 또는 온/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.

 

오프라인 매장은 멀어서 이용하기 힘들 것 같고, 네이버 카페 가입은 살짝 꺼려져서 온라인 사이트에 들어가 보았습니다.

(메이저베이스볼카드 스마트스토어는 여기)

메시나 손흥민 선수 같은 친숙한 축구 선수부터 보이는데, 가격이 몇 만 원 수준이었습니다.

시세를 모르기 때문에 바로 구입하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않았습니다.

한참 상품을 둘러보니 가격대가 참 다양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
 

빠르게 행동하도록 도와주는 책

책을 읽다가 나도 모르게 온라인 상점을 방문하게 된 건 순전히 책에 자세한 상점이 안내되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.

높지 않은 가격으로 몇 천배의 수익을 이뤄낸 저자만큼은 아니더라도, 몇 두 세배 수익이 나면 소고기 사 먹을 수 있겠다 싶어서 온라인 상점에 계속 드나들고 있습니다.

 

"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, 그 끝은 창대하리라. - 욥기 8장 7절 (Your beginings will seem humble, so prosperous will your future be. - Job 8:7)

 

투자하는 곳에 성경 구절을 인용하는 것이 불경하다는 생각을 아주 잠깐했지만, 용서해 주실 것이라고 믿고 투자를 시작합니다. Amen